개인정보 처리방침
2020. 11. 04.

빅테크플러스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법률에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빅테크플러스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 및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제1조 처리목적과 항목

회사는 서비스 이용에 반드시 필요한 개인정보를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하여 처리합니다. 처리하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처리되지 않으며, 처리 목적과 항목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것입니다.

회사는 홈큐 서비스 (이하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필수 항목만을 처리하고 있으며, 선택 항목은 없습니다.

처음으로 이용하는 서비스의 경우 회사는 이용자에게 필수적인 정보의 입력을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가 이미 보유한 정보가 있다면 입력을 생략하거나 이용자를 위하여 입력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대부분의 서비스에 대하여 ‘취소’ 또는 ‘철회’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이미 동의한 개인정보의 수집과 이용에 대하여 언제든지 취소하고 삭제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만약, 특정 서비스의 개인정보 수집ㆍ이용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에는 해당 서비스의 이용은 불가능하지만 다른 서비스의 이용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회사는 제공하는 핵심 서비스와 직접 관련된 경우만을 선별하여 신규 가입 시에 필수적인 동의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입과 동시에 개인정보가 곧바로 처리되는 것이 아니라, 정보주체가 특정 메뉴를 선택하고 추가적인 정보를 입력한 후에 비로소 개인정보의 처리가 시작됨을 알려 드립니다.

처리목적 처리항목

1) 공통

- 본인확인, 연령확인

- 민원처리, 분쟁해결,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한 의사소통 경로 확보

- 서비스 관련 공지사항 전달, 고객만족도 조사

- 이벤트/경품 당첨결과 통보, 상품배송, 사은행사 안내

- 서비스 이용현황 통계분석 및 활용

-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맞춤형 UI 제공 등 서비스품질 개선, 신규서비스 개발을 위한 연구분석, 맞춤서비스 제공, 맞춤형 리포트와 (선택하신 분에 한하여) 맞춤형 광고 제공

- 서비스 제공 대상자 선정

- 신규서비스 이용 시 또는 본인인증 시, 보유정보를 이용한 입력편의성 제공

- 부정이용방지, 사고조사, 보안정책 수립

- 위치기반서비스의 제공 [위치기반서비스 이용약관 참조]

이름, 생년월일, 성별, 휴대전화번호, 이메일주소, 비밀번호

[홈큐 서비스 이용 중 생성된 다양한 개인정보와 자동생성정보, 행태정보 등이 이용될 수 있습니다. 위치정보는 별도의 동의 절차에 따라 처리됩니다.]

2) 일반

- 본인확인(인증)

- 이벤트에 따른 리워드 수령 시, 중복 수령과 부정행위 방지 목적

- 공인인증서 서버 저장: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 신청을 위한 공인인증서 저장

본인확인(인증): 성별, 중복가입확인정보(DI), 연계정보(CI), 아이핀번호, 내/외국인 정보

공인인증서 서버저장: 공인인증서,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이벤트에 따른 리워드 수령 시, 중복 수령과 부정행위 방지 목적: 리워드수령자의 휴대전화번호를 1년 간 처리

[공인인증서 및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는 홈큐 PIN으로 암호화되어 저장합니다. 홈큐 PIN은 단방향 암호화되어 있어 복호화가 불가능하므로, 암호화된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려면 반드시 단말기에서 이용자가 PIN을 직접 입력(또는 이용자가 선택한 생체 인증)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저장된 공인인증서는 이용자가 직접 올바른 PIN을 입력하거나 등록된 생체 정보를 통한 인증을 거치지 않고는 사용될 수 없도록 안전하게 관리됩니다.

3) 부동산맞춤추천서비스

- 이용자별 부동산 맞춤추천서비스 제공

공인인증서 등록시 : 이용자 개인의 주소, 부동산소유정보, 가족현황, 소득, 직장, 청약통장 가입내역 및 청약제한사항 정보 큐레이션 설정시 : 가족현황, 직장위치, 청약통장 가입내역 정보

제2조 개인정보 파일 현황

1. 개인정보 파일명 : 홈큐 서비스 가입 사용자

- 개인정보 항목 : 성명, 생년월일, 성별, 휴대전화번호, 비밀번호, 주소, 부동산소유현황, 가족, 소득, 직장, 청약통장 가입내역 및 청약제한사항, 서비스 이용 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결제기록

- 수집방법 : 모바일 앱

- 보유근거 : 개인 식별 및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보유

- 보유기간 : 사용자 탈퇴 시 까지

- 관련법령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제3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①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가입 및 관리와 관련한 개인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사용자 탈퇴 시까지 아래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보유목적 : 개인 식별 및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보유

1)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 3년

2)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3)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4)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5)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2. 민원사무 처리

민원사무 처리와 관련한 개인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사용자 탈퇴 시 까지 아래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보유목적 : 개인 식별 및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보유

1)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 3년

2)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3)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4)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5)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3. 서비스 제공

서비스 제공과 관련한 개인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사용자 탈퇴 시 까지 아래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보유목적 : 개인 식별 및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보유

1)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 3년

2)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3)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4)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5)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4. 마케팅 및 광고에 활용

마케팅 및 광고에 활용과 관련한 개인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사용자 탈퇴 시 까지 아래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보유목적 : 개인 식별 및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보유

1)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 3년

2)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3)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4)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5)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제4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② 회사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버 호스팅 업체, 문자발송 대행업체>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서버 호스팅 업체, 문자발송 대행업체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서비스 제공 및 이용자에게 알림문자발송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 휴대전화번호, 비밀번호, 서비스 이용 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결제기록

-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 지체없이 파기

<공인인증서 등록시>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정부24, 대법원, 국세청 홈택스, 청약홈, 건강보험공단, 국토부 씨리얼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부동산맞춤추천서비스 제공을 위한 증명서 및 정보 조회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 성명, 주민등록번호, 공인인증서 인증관련 Key

-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 각 기관별 보유기간에 따라 별도 보유

<전입신고, 확정일자 신청>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정부24,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 신청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 성명, 주민등록번호, 공인인증서 인증관련 Key, 전입신고 신청내역, 확정일자 신청 내역

-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 각 기관별 보유기간에 따라 별도 보유

제5조 개인정보처리 위탁

① 회사는 개인정보처리에 대한 위탁 업무가 없습니다. 다만, 향후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6조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① 이용자는 회사에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게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합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아래 방법에 따라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회사는 법령에 따라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복구 또는 재생되지 아니하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된 개인정보는 복구할 수 없도록 세절하는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 및 시행, 직원 대상 정기적 개인정보 보호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등

3. 물리적 조치: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등

제9조 (개인정보보호책임자)

회사는 개인신용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신용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겸 신용정보관리·보호인을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신용정보관리·보호인

이름 : 배무기

직책 : CTO (기술이사)

이메일 : bigtech@bigtech.co.kr

연락처: <전화> 02-6959-3960, <팩스> 0303-3443-4440

제10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신용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회사의 자체적인 개인신용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소관업무: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홈페이지: privacy.kisa.or.kr

전화: (국번없이) 118

주소: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 (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소관업무: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홈페이지: www.kopico.go.kr

전화: 1833-6972

주소: 서울시 종로구 세종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경찰민원콜센터 (국번없이) 182 (cyberbureau.police.go.kr)

[부칙]

(시행일)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0년 10월 19일부터 적용됩니다.